본문 바로가기

기후행동

유엔의 경고, "우리는 가속 페달을 밟은 채 기후 지옥으로 가는 고속도로에 있다!"

반응형
우리는 가속 페달을 밟은 채 기후 지옥으로 가는 고속도로에 있다!

 

https://youtu.be/OGx9hOemXZQ

영어 원문 Secretary-General's remarks to High-Level opening of COP27 https://www.un.org/sg/en/content/sg/speeches/2022-11-07/secretary-generals-remarks-high-level-opening-of-cop27

우리는 가속 페달을 밟은 채 기후 지옥으로 가는 고속도로에 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COP27 개회식 연설

알시시 대통령,
이 멋진 환대와 멋진 조직에 감사드립니다.
COP-27 쇼크리 회장, 폐하, 대사, 친애하는 벗들,
단 며칠 만에 지구의 인구는 새로운 한계점을 넘을 것입니다.
인류의 80억 번째 구성원이 태어날 것입니다.
이 이정표는 이 기후 회의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에 대한 관점을 제공합니다.
"베이비 80억"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만큼 나이가 들면 어떻게 대답할까요?
기회가 주어졌을 때 우리의 세계와 지구를 위해 무엇을 하셨습니까?
대사님들,
이번 UN 기후 회의는 답이 우리 손에 있음을 상기시켜줍니다.
그리고 시계가 똑딱 거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 삶의 싸움에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지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도는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지구는 기후 혼란을 돌이킬 수 없게 만들 티핑포인트에 빠르게 접근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가속 페달을 밟은 채 기후 지옥으로 가는 고속도로에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다른 분쟁은 많은 유혈 사태와 
폭력을 일으켰고 전 세계에 극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관심이 기후 변화에 집중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우리는 물론 평화 노력을 지원하고 엄청난 고통을 종식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후 변화는 다른 타임라인과 다른 규모에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시대의 결정적인 문제입니다. 그것은 우리 세기의 중심 과제입니다.
뒷전으로 미루는 것은 용납할 수 없고 터무니없고 자멸적입니다.
실제로 오늘날의 많은 갈등은 점점 커지는 기후 혼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우리의 화석 연료 중독의 심각한 위험을 노출시켰습니다.
오늘날의 위기는 퇴행이나 그린워싱에 대한 변명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무엇보다 그 위기들은 더 큰 시급함, 더 강력한 조치 및 효과적인 책임에 대한 이유입니다.
대사님들,
인간 활동은 기후 문제의 원인입니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이 해결책이 되어야 합니다.
목표를 재정립하기 위한 행동. 특히 북부와 남부 사이의 신뢰를 재건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과학은 분명합니다. 온도 상승을 1.5도로 제한하려는 희망은 205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순 배출량 제로를 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그 1.5도 목표는 생명유지장치에 의지하고 그 장치는 덜거덕 거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돌아올 수 없는 지점에 위험할 정도로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끔찍한 운명을 피하기 위해 모든 G20 국가는 지금, 즉 이번 10년 안에 전환을 가속화해야 합니다.
선진국이 앞장서야 합니다.
그러나 신흥 경제국은 또한 글로벌 배출량 곡선을 구부리는 데 중요합니다.
작년 글래스고에서 저는 석탄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고배출 신흥 경제국을 지원하는 연합을 촉구했습니다.
우리는 정의로운 에너지전환 파트너쉽과 함께 진전을 이루고 있지만 훨씬 더 많은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COP27 초반에 저는 선진국과 신흥 경제국간의 역사적인 기후 연대 협정을 촉구합니다.
모든 국가가 1.5도 목표에 따라 이번 10년 동안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추가 노력을 기울이는 협정.
부유한 국가와 국제 금융 기관이 금융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하여 신흥 경제국이 재생에너지 전환 속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는 협정.
석탄을 OECD 국가는 2030년까지 다른 모든 국가는 2040년까지 단계적 페지하고 화석 연료 의존과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을 종식시키기 위한 협정.
모두에게 보편적이고 저렴하며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제공할 협정.
선진국과 신흥 경제국이 공통의 전략을 중심으로 연합하고 인류의 이익을 위해 역량과 자원을 결합하는 협정.
미국과 중국이라는 두 경제대국은 이 협정을 현실화하기 위한 노력에 동참해야 할 특별한 책임이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기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희망입니다.
인류는 선택의 기로에 있습니다. 협력하거나 멸망입니다.
이것은 기후 연대 협약이거나 집단 자살 협약입니다.
대사님들, 우리는 또한 다가오는 기후 혼란에 대한 회복력을 구축하기 위해 적응에 대한 진전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오늘날 약 35억 명의 사람들이 기후 영향에 매우 취약한 국가에 살고 있습니다.
글래스고에서 선진국들은 적응 지원을 2025년까지 연간 400억 달러로 두 배로 늘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전달될 것인지에 대한 로드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단지 첫 단계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적응 수요는 2030년까지 연간 3,000억 달러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든 기후 재정의 절반은 적응에 쓰여야 합니다.
국제 금융 기관과 다자간 개발 은행은 비즈니스 모델을 변경하고 적응 금융을 확대하고 민간 금융을 더 잘 동원하여 기후 행동에 대규모로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국가와 지역 사회는 적응 파이프라인 액셀러레이터와 같은 노력을 통해 식별된 우선 순위에 재정이 흐르면서 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시에 우리는 가혹한 진실을 인정해야 합니다. 전 세계는 거대한 고통을 초래하는 점점 더 많은 파국적 사건에 적응할 수 없습니다.
기후 변화의 생명을 앗아가는 영향은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손실과 피해는 더 이상 숨길 수 없습니다.
이것은 도덕적 명령입니다. 이것은 국제 연대와 기후 정의의 근본적인 질문입니다.
기후 위기에 가장 적게 기여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이 뿌린 화에 당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무런 경고나 준비 없이 느닷없이 당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5년 이내에 보편적인 조기 경보 시스템 보장을 요구하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제가 모든 정부가 화석 연료 회사의 횡재 이익에 세금을 부과할 것을 요청하는 이유입니다.
식량과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과 기후 위기로 인한 손실과 피해를 입은 국가들에게 그 돈을 씁시다.
손실 및 피해를 해결하는 데 있어 이번 COP는 그 규모와 긴급성을 반영하는 명확하고 시간 제한이 있는 로드맵에 동의해야 합니다.
이 로드맵은 재정 지원을 위한 효과적인 제도적 장치를 제공해야 합니다.
손실과 피해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를 얻는 것은 COP27의 성공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리트머스 시험입니다.
대사님들 그리고 친구들,
좋은 소식은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고 그 일을 완수할 수 있는 재정적, 기술적 도구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국가들이 실행을 위해 하나로 뭉칠 때입니다. 국제적 연대가 필요한 때입니다.
그 연대는 모든 인권을 존중하고 환경 보호가들과 사회의 모든 행위자가 기후 대응에 기여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보장해야 합니다.
자연과의 전쟁은 그 자체로 엄청난 인권 침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더 빠르고 대담한 기후 행동을 위해 모든 손이 필요합니다.
기회의 창은 열려 있지만 좁은 빛줄기만 남아 있습니다.
이 중대한 10년 동안 지구 기후와의 싸움은 우리가 지켜보는 가운데 승패가 갈릴 것입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포기하는 사람은 반드시 잃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함께 싸우고 승리합시다.
80억 인류 가족과 다음 세대를 위해.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