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생에너지의 길

전력분야 전문용어 표준화 대상 : 192개

반응형

전력분야 전문용어 표준화

1. 대상용어 표준화 기준

  • 일본식 한자, 어려운 축약어 등을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순화
  • 외래어 용어를 한글화 또는 외래어 표기법에 맞게 변경
  • 여러 용어를 혼용 중인 경우 대표용어로 통일 및 표준화

2. 전력분야 전문용어의 활용 방안

  ㅇ 중앙행정기관은 고시된 용어를 소관 법령 제정․개정, 교과용 도서 제작, 공문서 작성 및 국가 주관의 시험 출제 등에 적극 활용해야 됨(국어기본법 시행령 제12조 4항)

   * 현실적인 수용성을 감안하여 당분간 표준화되기 이전의 용어를 고시된 용어가 사회적으로 완전히 정착할 때까지 병용 또는 병기할 수 있음

< 전력분야 전문용어 표준화 대상 : 192개 >

  ※ 사선을 사용해 심의 결과를 두 가지로 제시한 경우는, 두 가지 용어 중 하나를 맥락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음.

  ※ 용어의 띄어쓰기(‘^’)는 필요시 의미 단위별로 붙여 쓸 수 있음

연번 세부 분야 대상 용어 원어표기 표준어 적용 예문
1 발전 개거 開渠 개방^수로 발전소 냉각수용 취수 설비는 주로 개거(→개방 수로) 형태이다.
2 발전 비회 飛灰
[fly ash]
날림재 비회(→날림재)는 주로 전기 집진기에서 포집되며, 시멘트의 재료로 재활용된다.
3 발전 저회 底灰
[bottom ash]
깔림재 저회(→깔림재)는 대부분 매립되는데, 재활용 용도의 개발이 필요하다.
4 발전 연도 煙道 연소^가스^통로 보일러에서 데워진 연소 가스는 연도(→연소가스 통로)를 따라 터빈으로 유입된다.
5 발전 풍도 風道 공기^통로 연료를 효과적으로 연소하기 위해서는 송풍기를 통한 압축공기가 풍도(→공기 통로)를 따라 보일러로 공급되[어]야 한다.
6 발전 연돌 煙突 굴뚝 발전소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설비는 연돌(→굴뚝)이다.
7 발전 입도 粒度 입자^크기 석탄 입도(→입자 크기)에 따른 분류는 괴탄(50㎜ 이상), 중괴탄(20∼50㎜), 분탄(0.5∼20㎜), 미분탄(0.5㎜ 이하)으로 구분한다.
8 발전 (발전기)
감발
減發 (발전기)
출력^감소
345kV ○○송전선로 과부하 해소를 위해 발전기 감발이(→출력 감소가) 필요하다.
9 발전 (발전기)
증발
增發 (발전기)
출력^증가
A 발전기 탈락에 의한 수급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B 발전기 증발이(→출력 증가가) 필요하다.
10 발전 (발전기)
계통병입
系統竝入/
系統倂入
(발전기)
계통^연결
A 발전기가 최초로 계통병입(→계통 연결) 되었다.
11 발전 (발전기)
계통병해
系統竝解 (발전기)
계통^분리
전력거래소 급전 지시를 통해 B 발전기를 계통 병해(→계통 분리) 하였다.
12 송변전 Bus, 부스, 모선


*부스→규범에 맞는 표기는 ‘버스’임.
bus, 母線 모선 154kV 2번 버스(bus)(→모선)에 고장이 발생하였다.
13 송변전 시티(CT), 변류기 Current Transformer, 變流器 전류^변성기 변류비가 2개 이상인 변류기(CT)(→전류 변성기)에는 1차 권선의 결선을 다르게 하거나, 2차 권선의 중간에 여러 개의 탭(Tap)을 설치한다.
14 송변전 에이치브이
디시
(HVDC) 
케이블
High Voltage Direct Current Cable 고압^직류^송전^케이블 진도와 제주 간 연결된 선로는 에이치브이디시(HVDC) 케이블(→고압 직류 송전 케이블)을 사용한다.
15 송변전 엠오에프
(MOF)
Metering Outfit 전압^전류^변성기 엠오에프(MOF)(→전압 전류 변성기)는 유입식과 몰드식이 있다.
16 송변전 피티(PT) Potential Transformer 전압^변성기 피티(PT)(→전압 변성기)는 고전압을 낮은 전압으로 낮추는 장치로서 변성기로 약칭하기도 한다.
17 송변전 가선/


가선하다
架線 전선^설치, 
통신선^설치/
전선(을)^
설치하다,
통신선(을)^설치하다
송전선로 가선(→전선 설치) 공사는 먼저 연선(→전선 펴기) 공사 후 적정 전선 늘어짐 확보를 위한 긴선(→전선 당기기) 공사 순으로 시행한다.
18 송변전 연선/
연선하다
延線 전선^펴기/
전선(을)^펴다
19 송변전 긴선/
긴선하다
緊線 전선^당기기/
전선(을)^당기다
20 송변전 강송,
강행송전
强送,
强行送電
수동^송전 154kV ○○송전 선로가 강송/강행 송전(→수동 송전)에 성공하였다.
21 송변전 개로 開路 열린^회로 개로(→열린 회로) 상태
22 송변전 폐로 閉路 닫힌^회로 폐로(→닫힌 회로) 상태
23 송변전 경간 徑間 지지물^간^거리 송전 선로의 경간(→지지물 간 거리)
24 송변전 내용년수


*규범에 맞는 표기는 ‘내용 연수’임.
耐用年數 사용^연한 철탑의 내용 연수는(→사용 연한은) 30년이다.
25 송변전 (철탑) 도괴/
도괴하다
倒壞 (철탑) 넘어짐/
(철탑이) 넘어지다
이 지역에는 초대형 태풍에 의해 철탑 도괴(→넘어짐) 현상이 발생한 경우가 있다.
26 송변전 메거,
Megger
Megger 절연^저항계 메거/Megger(→절연저항 측정계)를 이용한 변압기 절연 상태 측정
27 송변전 밧데리, 
축전지


*규범에 맞는 표기는 ‘배터리’임.
Battery,
蓄電池
배터리/축전지 변전소에 밧데리(→배터리/축전지)를 설치하여 비상시 변전소가 정전되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28 송변전 블랙아웃, Blackout Blackout 대정전 1972년 미국에서 블랙아웃/Blackout(→대정전)이 발생하였다.
29 송변전 [소손, 절손→
소손/소손되다
燒損 (타서) 손상(됨)/
(타서) 손상되다
변압기 내부 화재에 의한 1차 권선 소손/절손(→손상) 발생
29송변전절손/절손되다] 切損 (끊어져) 손상(됨)/
(끊어져) 손상되다
30 송변전 쇄정 鎖錠 잠금 접지 개폐기는 쇄정(→잠금) 단자를 이용하여 개방을 방지한다.
31 송변전 수트리 水 Tree 수분^침투^균열 케이블 내부 수트리(→수분 침투 균열)에 따른 고장 발생
32 송변전 응동 應動 동작 보호 계전기 응동(→동작)
33 송변전 전력 조류 潮流 전력^흐름 345kV○○송전 선로 고장 당시 전력 조류는(→흐름은) 100MW였다.
34 송변전 조상설비 調相設備 무효^전력 
보상^장치
동기 조상기, 병렬 리액터, 전력용 콘덴서 등은 조상설비(→무효 전력 보상 장치)이다.
35 송변전 (전선) 지상고 地上高 (전선) 높이 전선의 지상고(→높이)를 더 높여야 한다.
36 송변전 한류 限流 전류^제한 송전 선로에 한류(→전류 제한) 리액터(reactor)를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37 송변전 (전선) 횡진 橫振 (전선) 흔들림 송전 철탑에서는 점퍼(jumper)선의 횡진(→흔들림)을 고려하여 절연 확보 거리를 계산하여야 한다.
38 배전
(配電)
가공지선 架空地線 피뢰선 배전 선로에서 가공 지선(→피뢰선)은 가장 위쪽에 자리 잡고 있다.
39 배전 가섭선 架涉線 공중선 지지물의 설치 간격은 지지물의 강도, 가섭선(→공중선)의 높이, 부하 밀도 및 현장 여건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40 배전 거치 据置 설치 거치(→설치)된 기기의 전원을 켜자, 기기에서 소음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41 배전 건전구간 健全區間 정상^구간 배전 선로 고장 시 고장 구간을 인지하여 분리하고, 건전 구간(→정상 구간)단시간 내에 송전한다.
42 배전 건주하다 建柱하다 (전주를) 세우다 비닐하우스 앞에 건주하여(→전주를 세워서) 전력량계를 해당 전주에 설치하는 것이 타당한지 궁금합니다.
43 배전 승주하다 昇柱하다 (전주에) 오르다 승주할(→전주에 오를) 때에는 안전에 유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4 배전 공가 共架 (전선, 통신선)
공용^설치
공가(→공용 설치) 설비나 기기 설치가 예상되는 선로에는 장래의 설비를 고려하여 전주 길이를 결정할 수 있다.
45 배전 병가 竝架 전선^
병행^설치
2회선 이상이 병가(→병행 설치)된 배전 선로
46 배전 첨가 添架 전선^
첨가^설치
첨가(→전선 첨가 설치)시 전력 보안 통신선의 위치는 전주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47 배전 공칭전압 公稱電壓 표준^전압 고압과 특별 고압 선로의 전압 강하율은 공칭 전압(→표준 전압)을 기준으로 10% 이내이어야 한다.
48 배전 구배 勾配,
句配
기울기 연약 지반, 교통 장애 등으로 구배(→기울기) 굴착이 곤란한 지역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시공한다.
49 배전 근가 根枷 전주^버팀대 근가(→전주 버팀대)는 일반적으로 지반이 약한 곳에 사용한다.
50 배전 근입 根入 밑동^묻기 전주 근입(→밑동 묻기)시 지반이 너무 약하면 고정 블록을 이용할 수 있다.
51 배전 긍장 亘長 선로^길이 3상 선로든지 단상 선로든지 긍장은(→선로 길이는) 똑같다.
52 배전 연장 延長 (선로) 
전선^총^길이
에이(A) 선로의 연장은(→전선 총길이는) 30km이다.
53 배전 실장 實長 (전선)
실제^길이
이 구간에서 전선 늘어짐 등을 고려한 실장은(→전선 실제 길이는) 50m이다.
54 배전 내장/
내장하다
耐張 장력을^견딤/
장력을^견디다
전주의 종류에 따라 내장(→장력을 견디는 것)이 가능한 전주가 있고, 그렇지 못한 전주가 있다.
55 배전 인류 引留 (한쪽 끝에서) 잡아^당김 절연 전선의 인류(→잡아 당김) 개소는 아래 그림과 같이 시공할 수 있다.
56 배전 말구 末口 위끝 어깨쇠는 전주 말구로부터(→위끝으로부터) 25㎝의 위치에 설치한다.
57 배전 변대주 變臺柱 변압기^전주 도로 중앙에서 변대주(→변압기 전주)를 바라본 위치
58 배전 실효계기 失效計器 검정^만료^전력량계 검정 유효 기간이 만료되는 전력량계는 실효 계기(→검정 만료 전력량계) 교환 공사 업무 절차에 따라 교체한다.
59 배전 연접 連接 이웃^연결 특고압의 가공 인입선은 연접으로(→이웃 연결로) 시설하여서는 안 된다.
60 배전 오계량 誤計量 계량^오류 오계량이(→계량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고객과 협정하여 처리한다.
61 배전 완철 腕鐵 어깨쇠 전선을 지지하기 위하여 완철을(→어깨쇠를) 전주에 설치한다.
62 배전 이도 弛度 처짐 (정도) 강, 하천, 계곡 등을 횡단하는 곳은 지지물의 강도, 전선의 이도(→처짐) 등에 대한 검토를 거친 후 특수 공법을 적용하여 시공할 수 있다.
63 배전 (전압을) 인가하다 印加하다 (전압을)
걸다
선로에 전압을 인가한(→건) 후에는 안전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
64 배전 입상주 入上柱 (케이블) 
연결^전주
지중 케이블 입상주(→연결 전주)에 설치되는 피뢰기는 다음과 같이 설치할 수 있다.
65 배전 잠동 潛動 무부하^계량 잠동(→무부하 계량) 현상이 발생하여 전력량계를 교체하였다.
66 배전 절체 切替 전환 고장 선로의 부하를 다른 선로로 절체(→전환)한다.
67 배전 지상 遲相 뒤진^위상 인덕턴스(Inductance)와 커패시턴스(Capacitance) 중 인덕턴스 성분이 더 우세할 때 지상(→뒤진 위상) 회로가 된다.
68 배전 진상 進相 앞선^위상 콘덴서에 부분 또는 일괄 개폐 장치 등을 설치하여 진상(→앞선 위상) 역률(力率)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69 배전 지선 支線 지지선 전주에 지선(→지지선)을 시설해야 할 개소는 다음과 같다.
70 배전 직결 直結 직접^연결 야간에 한전 직원이 직결(→직접 연결)로 송전해 주었다.
71 배전 취부하다 取付하다 부착하다 차도변 전주에는 위험표지판을 취부해야(→부착해야) 한다.
72 배전 (콘크리트 등을) 타설하다/
타설
打設하다 (콘크리트 등을) 치다/
(콘크리트 등을) 치기
터파기 완료 후 바닥에 잡석을 다지고 콘크리트를 타설한다(→친다).
73 배전 포설하다/
포설
鋪設하다 깔다/
깔기
터파기 완료 후 바닥에 잡석을 다진 후 모래를 포설하여(→깔아) 수평을 조절한다.
74 배전 피더, Feeder Feeder 배전^회선 피더/Feeder(→배전 회선)별 보호 협조 체계를 점검한다. 
75 전력
수급
피피에이
(PPA)
Power Purchase Agreement 전력^구입^계약 한전에 피피에이(PPA)로(→전력 구입 계약으로) 전력을 판매하는 발전회사의 2분기 영업 실적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76 발전 소내소비전력 所內
消費電力
발전소^소비^전력 소내 소비 전력(→발전소 소비 전력)이 발전기의 총발 전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얼마인가?
77 전력
수급
전원믹스 電源 Mix 전원^구성 전력원이 원자력 발전에 지나치게 치우쳐 있는 문제점을 전원 믹스(→전원 구성) 조정을 통해 해결하고자 한다.
78 전력
수급
절전규제 節電規制 전기^사용^규제 정부는 금년 여름철 절전 규제(→전기 사용 규제)를 시행하여 수급 안정을 이루었다.
79 전력
수급
첨두부하 尖頭負荷 최대^부하 하루 중 여러 가지 수요가 겹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시간대의 부하를 첨두부하(→최대 부하)라 한다.
80 정보
통신
에이엠아이
(AMI)
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지능형^전력^
계량^시스템
에이엠아이(AMI)(→지능형 전력 계량 시스템)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고객 중에 기설 고객은 계기 공사 대상이 아니나 통신 공사 대상에는 포함된다.
81 정보
통신
에이엠아르
(AMR)
Automatic Meter Reading 원격^검침 에이엠아르(AMR)용(→원격 검침용) 전자식 전력량계 오차시간 최소화를 통한 시간대별 계량 정확도 향상
82 전력
수급
이엠에스
(EMS)
Energy Management System 에너지^관리^시스템/
에너지^관리^장치
이엠에스(EMS)는(→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전력거래소의 중앙급전소에 설치되어 우리나라 전체 전력 계통을 자동으로 감시, 제어하는 설비이다
83 정보
통신
지아이에스
(GIS)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지리^정보^시스템/
지리^정보^체계

지아이에스(GIS)를(→지리 정보 시스템을) 활용한 배전 설비 설계 업무 개선
84 신기술 비엠에스
(BMS)
Battery Management System 배터리^관리^시스템/
배터리^관리^장치
전기차의 비엠에스(BMS)를(→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개발을 진행 중이다.
85 신기술 디아르(DR) Demand Response 수요^반응 비상 발전기를 활용한 디아르(DR)(→수요 반응) 사업자가 등장한다.
86 신기술 이에스에스
(ESS), 
에너지 
저장장치, 
전력 저장장치
Energy Storage System, Energy 貯藏 裝置,
電力 貯藏 裝置
에너지^저장^장치 한전은 이에스에스(ESS)/전력 저장 장치(→에너지 저장 장치) 구축에 투자할 계획이다.
87 신기술 이브이(EV), 전기자동차, 전기차 Electric Vehicle, 電氣自動車, 電氣車 전기(자동)차 이브이(EV)/전기 자동차(→전기차)의 경제성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88 신기술 피시에스
(PCS)
Power Conditioning System 전력^조절^장치 태양광 발전 사업에 진출하여 태양광 셀(Cell) 및 모듈(Module), 피시에스(PCS)(→전력 조절 장치)를 생산할 계획이다.
89 신기술 피엘시(PLC) Power Line Communication 전력선^통신 지능형 전력 계량 [인프라를→기반 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피엘시(PLC)(→전력선 통신) 방식을 이용한다.
90 신기술 (풍력 발전기) 블레이드 Blade (풍력 발전기) 날개 이 풍력 발전기는 블레이드(→날개) 길이만 80m에 달한다.
91 송변전 겉보기 효과, 분류 효과 겉보기 效果, 分流效果 겉보기^효과  다단자전원의 송전선에서 거리계전기가 보는 겉보기 효과(Apparent Effect) Impedance가 실제 고장 지점까지의 Impedance보다 크게 나타나서 부동작되는 경우가 있다.
92 송변전 연가 撚架  전선^위치^바꿈  일정구간마다 전선 위치 바꿈을 시행
93 송변전 연입률 撚入率 전선^꼬임률  ACSR의 전선 꼬임률
94 송변전 전선도약 電線跳躍 전선^튕김  결빙 탈락시 전선 튕김 발생
95 송변전 장간애자 長幹礙子 긴^애자  하천 횡단 구간에 긴 애자를 설치
96 송변전 금구류 金具類 금속^부속품  전력구 금속 부속품 설치 기준
97 송변전 절연유 내압시험, 절연유 내전압시험 絕緣油耐壓試驗,絕緣油耐電壓試驗 절연유^내전압^시험  절연유 내전압 시험 기준
98 송변전 종탄성
계수
縱彈性係數 세로^탄성^계수  지지물 구성자재는 세로 탄성 계수를 고려해야 한다.
99 송변전 전기방식 電氣防蝕 전기^부식^방지  전기철도와 병행하여 케이블 포설시는 전기 부식 방지를 고려해야 한다.
100 송변전 종단측량 縱斷測量 세로^측량  송전선로경과지 선정 시 세로 측량이 필요하다.
101 송변전 수평
횡하중
水平橫荷重 수평^가로^하중  풍압에 의한 수평 가로 하중
102 송변전 수평
종하중
水平縱荷重 수평^세로^하중  전선장력에 의한 수평 세로 하중 계산
103 송변전 갤러핑 galloping 출렁임  바람이 많이 부는 지역에서는 전선의 출렁임에 유의해야 한다.
104 송변전 상간 스페이서 相間 spacer 전선^간격^유지
^부속품
 다도체 가공선로는 전선 간격 유지 부속품를 설치한다.
105 송변전 역섬락 逆閃絡 역방향^불꽃^방전  역방향 불꽃 방전을 고려하여 철탑 접지설계를 강화해야 한다.
106 송변전 OF케이블 OF(Oil Filled) cable 절연유^충전^케이블  절연유 충진 케이블 시스템의 장단점
107 송변전 XLPE
케이블
XLPE(Cross Linked-Polyethylene) Cable 가교^폴리에틸렌
^케이블
 가교 폴리에틸렌 케이블의 장단점
108 송변전 XLPE 케이블
부속설비
XLPE(Cross Linked-Polyethylene) Cable 附屬設備 가교^폴리에틸렌^
케이블^부속^설비
 일반적으로 가교 폴리에틸렌 케이블 부속 설비 수량이 적다.
109 송변전 OF케이블 부속설비 OF(Oil Filled) Cable 附屬設備 절연유^충전^케이블
^부속^설비
절연유 충전 케이블 부속 설비는 매우 복잡하다.
110 송변전 덕트 duct 덕트  변전소 구내에서는 일반적으로 덕트 내에 케이블을 포설한다.
111 송변전 직매식
포설
直埋式鋪設 직접^매설  외상의 우려가 현저히 적은 곳에서는 직접 매설을 검토할 수 있다.
112 송변전 측압 側壓 측면^압력  지중송전 케이블은 허용 측면 압력을 고려하여 포설해야 한다.
113 송변전 스네이크포설 snake 鋪設 에스형^깔기  에스형 깔기는 일반적인 경우 수평형을 적용한다.
114 송변전 OLTC OLTC(On Load Tap Changer) 부하^시^전압^조정기  부하 시 전압 조정기 조작
115 송변전 열유건조 熱油乾燥 절연유^고온^건조  변압기 절연유 고온 건조를 한 변압기는 매우 좋은 건조도를 얻을 수 있다.
116 송변전 소호 매질 消弧媒質  아크^제거^물질   차단기는 아크 제거 물질에 따라 유입, 가스, 진공, 자기 등으로 나누어진다.
117 송변전 탈조차단  脫調遮斷 동기^운전^이탈^차단  동기 운전 이탈 차단은 가혹한 차단조건이 된다.
118 송변전 아크시간  arc 時間 아크^지속^시간  차단기 아크 지속 시간
119 송변전 개폐속도 開閉速度 차단기^동작^속도  차단기 동작 속도가 빠르다.
120 송변전 트립프리 trip free 차단기^자동^개방^우선/차단^우선  차단기 자동 개방 우선 조건 발생
121 송변전 어큐뮬
레이터 
accumulator 축압기  축압기 불량으로 조작 불가
122 송변전 가스
기밀시험
gas 氣密試驗 가스^누설^시험  배관 접속부의 가스 누설 시험
123 송변전 균압환 均壓環
gradingring,equalizingring
균일^전압^고리  피뢰기 균일 전압 고리 코로나 방전
124 송변전 오차 계급 誤差階級 정확도^등급  보호계전기용 변류기 정확도 등급
125 송변전 비오차 比誤差 전류비^오차  전류비 오차 범위
126 송변전 비보정
계수
比補正係數 전류비^보정^계수  전류비 보정 계수의 공식
127 송변전 3권선 계기용 변압기 3捲線計器用變壓器 3권선^전압^변성기  3권선 전압 변성기의 3차측 전압
128 송변전 방전종지전압 放電終止電壓 방전^중지^전압  축전지의 방전 중지 전압을 설정
129 송변전 초충전 初充電 초기^충전  축전지 초기 충전 전류
130 송변전 보충전 補充電 보충^충전  축전지 보충 충전 전류
131 송변전 설페이션 sulphation 황산화  축전지 황산화 현상
132 송변전 방화
구획재
防火區劃材 화재^확산^방지재  화재 확산 방지재 시공
133 송변전 난조 亂調  동기^운전^불안정  제어계통의 불안정에서 오는 동기 운전 불안정이 있다.
134 송변전 탈조 脫調 동기^운전^이탈  형점에 도달하지 못하면 발전기는 동기 운전 이탈이 된다.
135 송변전 부하배분 負荷配分 부하^배분  발전기간의 부하 배분이 경제성을 가지도록 발전기 출력을 제어
136 송변전 섬락 閃絡 불꽃^방전  불꽃 방전에 의한 정전
137 송변전 트립  trip 차단기^자동^개방  계전기 오동작에 의한 차단기 차단 자동 개방

138 송변전 재폐로 再閉路 재연결  154kV 송전선로 재연결 성공
139 배전 가공배전방식 架空配電方式 공중^배전^방식  공중 배전 방식은 전선, 주상변압기 등을 전주 위에 설치하는 배전계통 구성방법이다.
140 배전 지주  支柱  
staypole
버팀^전주  전주경사 시 버팀 전주를 사용하여 보강한다.
141 배전 지선주 支線柱 지지선^전주  지지선 전주 설치
142 배전 경완철 輕腕鐵 ㅁ자형^어깨쇠  내장주에서는 ㅁ형 어깨쇠를 사용한다.

143 배전 수밀형 水密形 수분^침투^방지형  특고압 수분 침투 방지형 가교폴리에틸렌 절연 동전선
144 배전 한류소자 限流素子 전류^제한^소자  내뢰혼 본체는 ZnO 전류 제한 소자를 내장함
145 배전 킹크 kink 비틀림 전선의 표면손상 및 비틀림 발생을 방지하여 시공품질을 높임
146 배전 장방형 長方形 직사각형  기존 직사각형 근가를 대체한 원형 지선근가를 ~
147 배전 곡률반경 曲律半徑 곡선^반지름  곡선구간에 케이블을 설치할 때 곡선 반지름을 지키는 것은...
148 배전 직매식 관로 直埋式管路
pipeforburial
직접^매설^관로  직접 매설 관로는 케이블을 지중에...
149 배전 파형관 波形管 주름관  도로 하부 지중배전선로용 관로를 주름관으로 설계...
150 배전 케이블 입상관 cable 立上管 케이블^오름관  지중배전 설계시 케이블 오름관을 전주에...
151 배전 조립식 반할관 組立式半割管 곡선형^케이블^
보호관
 곡선형 케이블 보호관을 전주에 시설할 때...
152 배전 일액형 접착제 一液形接着劑 단일^액상^접착제  단일 액상 접착제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153 배전 원형 Type 일체형 지상기기 圓形 type 一體形地上器機 원통^일체형^지상^기기  원통 일체형 지상 기기는 도로변에...
154 배전 지중저압 입상관 地中低壓立上管 지중^저압^오름관  지중 저압 오름관은 고객가옥 벽면에 설치한다.
155 배전 자동 재폐로 차단기 自動再閉路遮斷器
recloser
자동^재연결^차단기  자동 재연결 차단기 설치시 작업절차
156 배전 후비보호기기 後備保護器機 전원^측^보호^기기  전원 측 보호 기기에 대한 보호협조 검토시행
157 배전 전위보호기기 前衛保護器機 부하^측^보호^기기  부하 측 보호 기기에 대한 보호협조 검토시행
158 배전 홈형강 홈形鋼
channel
ㄷ자형^강  흙막이 시공 시 ㄷ자형 강을 사용한다.
159 배전 단자선 端子線 연결선  개폐기 연결선 절분/압축 작업
160 신사업/수급 D-RTU D-RTU(Distributed Generation  Remote Terminal Unit) 분산^전원^자동화^단말^장치  분산 전원 자동화 단말 장치를 분산형전원에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161 신사업/수급 DSO, 배전계통운영자 DSO(Distribution System Operator), 配電系統運營者 배전^계통^운영
^사업자
 배전 계통 운영 사업자는 해외 시장에서 블루오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162 신사업/수급 DTS,
광분포 온도측정 시스템
DTS(Dispersion  Temperature System),  光分布溫度測定 system 케이블^온도^
측정^시스템
 케이블 온도 측정 시스템을 통하여 전력구내 온도를 감지 할 수 있다.
163 신사업/수급 ECT, 전자식 변류기 ECT(Electronic Current Transformer), 電子式變流器 전자식^전류^변성기  전자식 전류 변성기 정밀도가 한층 업그레이드된 전류 변환기이다.
164 신사업/수급 EVT, 전자식 변성기 EVT(Electronic Volt Transformer), 電子式變成器 전자식^전압^변성기  전자식 전압 변성기 정밀도가 한층 업그레이드된 전압 변환기이다.
165 신사업/수급 EZCT, 전자식
영상
변류기
EZCT(Electronic Zero Current Transformer), 電子式零相變流器 전자식^영상^전류^변성기  전자식 영상 전류 변성기를 활용하여 고장검출을 할 수 있다.
166 신사업/수급 GOOSE GOOSE(Generic Object Oriented Substation Event) 전력^기기^간^신호  전력 기기 간 신호는 디지털 변전소에서 전력기기간에 주고 받는 신호이다.
167 신사업/수급 I-FRTU I-FRTU(Intelligent-Feeder Remote Terminal Unit) 지능형^제어^단말^장치  지능형 제어 단말 장치는 배전선로 전기품질 감시의 핵심 요소이다.
168 신사업/수급 I-PIC I-PIC(Intelligent Power Information Concentrator) 지능형^전력^정보^
집중^장치
 지능형 전력 정보 집중 장치는 기초감시 시스템 제공을 담당한다.
169 배전 I-PIS I-PIS(Intelligent- Power Information System) 지능형^전력^정보^
분석^시스템
 지능형 전력 정보 분석 시스템은 데이터 해석 및 평가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170 신사업/수급 LE LE(Load Estimation) 구간^부하^예측  구간 부하 예측으로 하계부하 집중 관리
171 신사업/수급 LU LU(Local Unit) 현장^센서^단말^장치  현장 센서 단말 장치의 주기능은 센서의 입력신호를 취득, 처리하여 IED로 전송하는 것이다.
172 신사업/수급 MCU MCU(Main Control Unit) 주제어^장치  주제어 장치는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다.
173 신사업/수급 MMS MMS(Maintenance Management System) 유지^보수^관리^시스템  유지 보수 관리 시스템을 활용 하여 최적의 시스템을 유지 할 수 있다.
174 신사업/수급 SDMS, 스마트
배전
SDMS(Smart Distrbution Management System), smart 配電 system 스마트^배전^시스템  한전은 스마트 배전 시스템을 이미 도입완료 하였음
175 신사업/수급 ZCT, 영상
변류기
ZCT(Zero Current Transfomer), 零相變流器 영상^전류^변성기  영상 전류 변성기를 통하여 검출 된다.
176 신사업/수급 CIMS, 탄소
인벤토리
시스템
CIMS(CO2 Inventory Management System), 炭素inventory system 탄소^배출량^관리^시스템  화학공장은 탄소 배출량 관리 시스템 의무적으로 도입하여야 함
177 신사업/수급 DLC, 직접부하관리 DLC(Direct Load Control), 直接負荷管理 직접^부하^제어  하계 폭염기간 전력거래소는 직접 부하 제어를 통한 피크를 제어 할 예정이다.
178 신사업/수급 HAN, 가정내
통신망
HAN(Home Area Network), 家庭內 通信網 가정^통신망  아파트 내에서도 가정 통신망을 활용하여 각종 기기들과 통신이 가능
179 신사업/수급 HAS HSA(Home Service Aggregator) 가정용^서비스^사업자  에너지전환 패러다임에 따른 가정용 서비스 사업자가 확대 전망
180 신사업/수급 HEMS, 가정용
에너지
관리
시스템
HEMS(Home Energy Management System), 家庭用 energy 管理 system 가정^에너지^관리^시스템  가정 에너지 관리 시스템을 통한 요금절감이 예상된다.
181 신사업/수급 IHD, 인홈
디스플레이
IHD(In-Home Display) 가정용^디스플레이  이제 가정에서도 가정용 디스플레이 활용하여 전력사용량을 확인 할 수 있다.
182 신사업/수급 LBS LBS(Location Based Service) 위치^기반^서비스  차세대 시스템에서 위치 기반 서비스 필수항목이다
183 신사업/수급 MSP, 미터서비스사업자 MSP(Meter Service  Provider), meter service 事業者  계량^서비스^제공^사업자  한국전력공사는 계량 서비스 제공 사업자 대상을 물색 중이다
184 신사업/수급 PNA PNA(Power Network Analysis) 전력^계통^분석^시스템  전력계통에는 계통해석용 파일을 자동 생성 및 분석, 문제점을 제공할 수 있는 전력 계통 분석 시스템이 필요하다.
185 신사업/수급 ZEB ZEB(Zero Energy Building) 에너지^자립^건물  대전광역시는 에너지 자립 건물을 확대하여 에너지 선도 도시로 도약하고 있다.
186 신사업/수급 스마트
미터
smart meter 스마트^계량기  스마트 계량기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전기 관련 정보를 주고받음
187 신사업/수급 스마트
소켓
smart socket 스마트^콘센트  윗집은 스마트 콘센트를 활용하여 전기요금을 대폭 낮췄다.
188 신사업/수급 그리드 패리티 grid parity 에너지^가격^균형점  현대에서 에너지 가격 균형점은 전기요금 기준을 잡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189 신사업/수급 순동
예비력
瞬動豫備力 자동^발전^예비력  고장정지에 대비하여 자동 발전 예비력을 확보하여야 한다.
190 신사업/수급 단대단 암호화 端對端暗號化 끝^대^끝^암호화   끝 대 끝 암호화는 암호화 방법 중의 하나로  라인 암호화라고도 한다.
191 신사업/수급 A-FRTU A-FRTU(Advanced intelligent Feeder Remote Terminal Unit) 양방향^제어^단말^장치  양방향 제어 단말 장치에 의해 원격으로 직접 부하제어 시스템에 명령을 내릴 수 있다.
192 신사업/수급 수소
스테이션
水素 station 수소^충전소  GM사는 수소 충전소 상업화에 필요한 기술진전을 이루었다

출처 : 한국전력공사 2021 전력용어 순화

https://blog.mal-eum.com/544

 

전기 전력 용어 순화 - 제1탄 송배전 용어

순번 현 행 순 화(안) 용어 의미 및 사용 예시 적용 1 ▹방사상 계통 ▹단일 계통 단일계통 ▸송전선로 2회선 고장 시 전면 공급지장이 발생  하는 계통  예) 환상계통(Loop), 단일계통(Radial)에 따

blog.mal-eum.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