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햇빛발전

전기 기초 용어 정리

반응형

전기 電氣 electricity : 물질 안에 있는 전자 또는 공간에 있는 자유 전자나 이온들의 움직임 때문에 생기는 에너지의 한 형태. 음전기와 양전기 두 가지가 있는데, 같은 종류의 전기는 밀어 내고 다른 종류의 전기는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전기는 번개, 정전기, 전자기 유도, 전류 등의 원인이다.

자유전자 free electron : 진공이나 물질 속에서 외부로부터 힘을 받는 일 없이 자유롭게 떠돌아다니는 전자. 금속의 열이나 전기의 전도 따위는 금속 내의 이것의 움직임으로 설명된다.

전자 電子 electron : 음전하를 가지고 원자핵의 주위를 도는 소립자의 하나. 질량은 9.1090×10-31kg이며, 약 0.511MeV이다. 원자의 전자 수는 그 원자 번호와 같다. 19세기 말, 진공 방전에 의한 음극선 입자로서 발견되었다. 기호는 e.

이온 ion : 전하를 띠는 원자 또는 원자단. 전기적으로 중성인 원자가 전자를 잃으면 양전하를, 전자를 얻게 되면 음전하를 가진 이온이 된다.

전하 電荷 electric charge : 물체가 띠고 있는 정전기의 양. 같은 부호의 전하 사이에는 미는 힘이, 다른 부호의 전하 사이에는 끄는 힘이 작용한다. 한 점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점전하라고 하며, 이것이 이동하는 현상이 전류이다. 전하의 양을 전하량(Q) 또는 전기량이라고 한다. 

전기량 quantity of electricity : 전하의 양. 도선 속에 1암페어(A)의 정상 전류가 흐를 때 도선을 통하여 1초 동안에 흐르는 전기량이 1쿨롬(C)이다. 정해진 시간 동안 흐른 전류의 양을 전기량. 전기량의 단위는 C라고 쓰고‘쿨롬’이라고 읽으며, 1초 동안 1A의 전류가 흘렀을 때 이를 1C라고 한다. 1C는 약 6.25×10¹⁸개의 전자나 양성자들의 전하량이다

쿨롱(=쿨롬) coulomb : 전기 전하량의 국제단위. 쿨롬은 1암페어의 전류가 1초 동안 운반하는 전하량이다. 프랑스의 물리학자 쿨롱이 고안하였다. 기호는 C. ⇒ 규범 표기는 ‘쿨롬’이다.

정전기 靜電氣 static (electricity) : 분포가 시간적으로 변화하지 않는 전하 및 그 전하에 의한 전기 현상. 마찰 전기 따위에서 볼 수 있다.

대전 charge electrify (= electrification) : 어떤 물체가 전기를 띰. 또는 그렇게 함. 전하(electric charge)를 갖는 것을 말하며 전하를 얻은 상태를 발전이라고 하며 이것은 물체가 가지는 전자의 모양으로 다음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즉 물체가 정규의 상태보다도 적은 전자를 가질 때에는 이 물체는 +로 대전되고 반대로 많은 전자를 가질 때에는 -로 대전된다. 물체가 대전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물체의 접촉으로 접촉대전, 물체의 마찰로 마찰대전, 물체의 밀착 후 떨어짐으로 박리대전, 물이나 기름 등의 액체의 흐름으로 인한 유동 대전 등이 있다.

전류 (electric) current : 전하가 연속적으로 이동하는 현상. 도체 내부의 전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며 이는 양전기가 흐르는 방향이다. 크기는 단위 시간당 통과하는 전기량으로 표시한다. 단위는 암페어(A).

부하 load : 전기적으로는 전력을 소비하는 것을 말한다. 전기부하(電氣負荷)는 일정한 전력 공급 설비에 연결되어 있는 기계나 기구, 설비 따위가 쓰는 전력.

전력 電力 (electric) power : 1. 전류가 단위 시간에 행하는 일. 또는 단위 시간에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 단위는 와트(W) 또는 킬로와트(㎾)이다. 전력 부족 2. 물리 전기장(電氣場)이 전하에 작용하여 생기는 힘.

에너지 energy : 기본적인 물리량의 하나. 물체나 물체계가 가지고 있는 일을 하는 능력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역학적 일을 기준으로 하여 이와 동등하다고 생각되는 것, 또는 이것으로 환산할 수 있는 것을 이른다. 에너지의 형태에 따라 운동, 위치, 열, 전기 따위의 에너지로 구분한다.

빛에너지 : 빛이 가지고 있는 전자기 에너지. 빛은 특정의 에너지와 운동을 가지는 입자, 즉 광양자(光量子)로 이루어졌는데, 이 광양자가 가진 에너지를 이른다.

광전효과 the photoelectric effect : 물질의 표면에 빛을 비추면 자유 전자가 튀어 나오는 현상. 광전도, 광기전력 효과 따위가 있다.

입자 particle : 물질을 구성하는 미세한 크기의 물체. 소립자, 원자, 분자, 콜로이드 따위를 이른다.

양자 photon (= a light quantum) : 더 이상 나눌 수 없는 에너지의 최소량의 단위. 복사 에너지에서 처음 발견하여 ‘에너지 양자’라고 불렀으며 그것이 빛으로서 공간을 진행할 경우 ‘광양자’라고 한다. 

전위 electric potential : 전기장 안의 한 점에 어떤 표준점으로부터 단위 전기량을 옮기는 데 필요한 두 점 사이의 전압의 차. 곧 전하가 갖는 위치 에너지를 이른다.

전압 Voltage : 전기장이나 도체 안에 있는 두 점 사이의 전기적인 위치 에너지 차. 단위는 볼트(V).

접지(=지락) earth, grounding : 전기 회로를 구리선 따위의 도체로 땅과 연결함. 또는 그런 장치. 회로와 땅의 전위를 동일하게 유지함으로써 이상 전압의 발생으로부터 기기를 보호하여 인체에 대한 위험을 방지한다.

전기장 electric field : 전기를 띤 물체 주위의 공간을 표현하는 전기적 속성. 다른 대전 물체에 전기적 힘을 미친다. 전하로 인한 전기력이 미치는 공간이다. 전기장의 세기는 전기장 내의 한 점에 단위 양전하(+1C)를 놓았을 때 그 전하가 받는 전기력의 크기로 정한다. 전기장의 방향은 고전위인 양극에서 저전위인 음극으로 향한다.

쿨롱의 법칙 Coulomb's law : 대전된 두 전하 또는 두 자극 사이에 작용하는 전기력은 두 전하량 또는 두 자극의 세기의 곱에 비례하고, 둘 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하는 힘에 관한 법칙.

자기장 magnetic field : 자석의 주위,전류의 주위,지구의 표면 등과 같이 자기의 작용이 미치는 공간.

누설 전류 leakage current : 절연 재료의 내부 또는 표면을 따라 새어서 흐르는 일정한 값의 아주 적은 양의 전류. 대개의 절연 재료에서는 표면 전류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절연되어 있는 장소를 통해서 흐르는 전류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정상상태에서는 매우 작다. 누설전류는 최대 공급 전류의 2000분의 1을 넘지 않아야한다.

부싱 bushing : 금속 전선관 끝에 사용하는 부품으로 날카로운 전선관 끝으로부터 전선의 절연 피복이 손상되는 것을 막는다.

안정도 stability 기기의 어떤 정도의 부하까지 안정된 운전을 할 수 있는가 하는 비율을 이른다.

전압강하 voltage drop : 도체 속에 전류가 흐를 때, 그 저항에 의하여 전류의 방향으로 전위가 내려가는 현상. 또는 그 양 끝의 전위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