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뉴스

금강 3개 보 완전개방 이후 물흐름 대폭 개선

반응형

▷ 금강 세종·공주·백제보 완전개방(10월 16일~31일) 이후 유속은 최대 222% 증가, 물 흐름 개선으로 조류 발생 전반적으로 감소

▷ 습지·웅덩이·모래톱 등 다양한 생태공간이 늘어나 서식환경 개선, 세종보는 유수성 어종(피라미)으로 우점종 변화 확인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올해 10월 16일부터 31일까지 4대강 수계 중 금강 수계의 모든 보를 처음으로 완전히 개방했으며, 이 기간 동안 수질, 경관, 생태계 등 14개 분야*를 집중 관찰한 결과를 공개했다. 
* 수질, 수생태, 육상생태, 퇴적물 노출지, 경관, 구제, 수리·수문, 지하수, 물이용, 농·어업, 하천시설, 구조물, 지류하천, 보 활용

또한, 수질 측정(1회/주→2회/주), 경관 촬영(1회/분기→1~2회/주) 강화 등 보 개방 이후 영향을 심층 조사하여, 금강의 자연성이 일부 회복되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했다.

보 개방 이후 물의 흐름은 체류시간이 크게 감소(40.0~76.5%)하고 유속이 큰 폭으로 증가(72%~222%)하는 등 대폭 개선되었다.

금강 완전개방 이후 수계 전 구간에서 유수성 구간이 회복되어 수계 전체적으로 수질·생태계·경관변화 등에 기여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1

※ 세종보·공주보는 전 구간 유수성이 회복되었으나, 백제보는 금강하구언 수위 영향으로 전체 23.4km 중 상류 13.4km 구간(전체 중 57%)만 유수성 회복
2

조류(클로로필a)는 3개 보 완전 개방 이후 예년 같은 기간 대비 57~86% 감소했다.

또한 10월 이후에는 조류 및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총인(T-P) 모두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했다. 

생태계의 경우, 유수성 어종*이 증가하고, 정수성 어종**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세종보에서 유수성 어종인 피라미가 우세한 것으로 관찰되었다. 
* 물 흐름이 빠른 곳에 서식하는 어류(피라미, 돌마자, 흰수마자 등)
** 물 흐름이 느린 곳에서 주로 서식(몰개, 참몰개, 붕어, 잉어, 배스, 블루길 등)
또한 완전 개방 기간 동안 금강 수계에서 물새류 비율이 미개방 보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3

경관 변화의 경우, 수위 저하에 따라 모래톱(세종보에서 4.6배 증가) 및 수변 생태 공간(9~89%)이 크게 늘어났다.

이에 따라 습지와 웅덩이 등이 생기면서 다양한 물새류와 표범장지뱀, 맹꽁이, 삵, 수달과 같은 멸종위기 야생생물의 서식 환경이 개선되었다.

또한 보 개방에 따라 노출된 수변부를 중심으로는 빠른 속도로 식생이 정착하고 있는 모습이 관찰되기도 했다. 

4
물이용의 경우, 금강 2개 취수장 모두 취수장애가 없었던 것으로 보고되었다.
양수장의 경우 농업용수 공급 완료에 따라 가동 종료

보 개방 수위 변동 보다 대체로 지하수위 변동 폭이 적었으나, 지하수를 많이 이용하는 백제보는 지하수위 변동 폭이 다소 큰 것으로 나타났다.
5

* 각 보별 대표관측정(1개소)의 보 개방 후 지하수위 변동범위임(최대-최소, m)
** 11.9일 현재, 백제보 관리수위 회복(2.70m 상승)에 따라 지하수위(1.06m) 상승

보 본체 구조물에 대한 침하계, 경사계, 간극수압계 등 계측결과 큰 변동 없이 기준치 이내임이 확인되었다.

이번 금강 수계 완전개방 기간 동안의 관찰(모니터링) 결과는 수계 및 보별 민·관협의체 등 지역사회와 공유될 계획이며, 자세한 결과는 보 모니터링 종합정보 시스템(http://water.ni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